반응형
  • 레귤레이터
    -. 직류 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해 주는 부품.(DC/DC 컨버터)
    -. 높은 전압을 낮은 전압으로 변환해 주는 부품.(레귤레이터)

비용, 보드의 크기, 효율, 발열 다양한 요소에 따라 IC 선정할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우선 순위를 정하고 IC 정하도록 하자.

 

 

 

  • 레귤레이터 종류

    1. 리니어
    레귤레이터 (ex. LM7805)
    -
    장점: 비용↓, 부품 수↓, 노이즈↓
    - 단점: 효율↓, 발열↑, 강압 컨버터만 사용

    2.
    스위칭 레귤레이터 (ex. LM2596)
    - 장점: 효율↑, 발열↓, 다양한 역할
    -
    단점: 비용↑, 부품 수↑, 노이즈↑

IC 부품의 크기는 모두 작지만 리니어 레귤레이터 경우 높은 발열과 낮은 효율로 사용을 하지 않는다. 또한, 입력과 출력의 전압차가 높으면 그만큼 손실이 높기 때문에 효율이 나빠진다. 하지만 낮은 전력의 보드를 개발한다면 리니어 레귤레이터를 사용해도 되지만 추천하지 않는다.

따라서 개발보드에 DC/DC 컨버터를 추가할 때는 주로 스위칭 레귤레이터 사용한다.

 

직류 전압의 경우, 대문자 V 작성하고 직류를 표시하기위해 VDC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전압의 레벨은 일반적으로 산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24V, 기본적인 회로의 전압은 5V, MCU 전원은 3.3V 사용한다.


  • LDO?

LDO Low Dropout 약자로, Input, Output 전위차가 낮을 사용되는 리니어 레귤레이터이다.

보통 전위차가 1V이하일 높을 효율을 위해 사용된다.(0.5V이상 차이일 사용)

예를 들어 5V 전압으로 3.3V 만들때도 LDO 사용된다. 일반 레귤레이터의 경우 2V 이상 전위차가 있어야 사용가능하다. 예시 IC 부품으로 LM1117-3.3 있다.


  • 레귤레이터 IC 선정 방법

스위칭 레귤레이터를 사용 , TI 사의 IC 많이 사용한다. 이유는 TI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입력, 출력 스펙을 작성하면 시뮬레이션과 부품, 회로도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예시를 들어 IC 선정해보도록 하겠다.

입력 24V, 출력 5V이며 전류는 2A 설정하였다.

 

참고) 출력 전압 5V, 전류 2A 전압을 사용하고 싶다면 전력 P 10W 계산된다. 따라서 입력전력은 10W보다 높은 전력을 가지고 있어야된다. 따라서 입력 24V라면 10/24A = 0.42W 전력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항상 얼마만큼의 전력을 사용했고, 남아있는지를 생각하자.

 

 

1. TI - Power Designer 접속한다.
https://webench.ti.com/power-designer/switching-regulator

 

2. Input 입력 전압의 최소, 최대 값을 입력한다. (입력 전압은 최소 ±10% 범위를 가져야한다.)
Output 출력 전압과 최대 전류를 입력한다.

 

3. 회로도를 확인하고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한가지를 선택한다.
효율은
90%이상을 선호하며, BOM Cost(부품 비용), Footprint(회로 면적)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4.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해당 화면에서 우측하단의 'CUSTOMIZE DESIGN' 통해 부품들의 성능과 대체품을 개별로 확인할 있다.
또한, 상단 탭을 이용하여 BOM 여러가지 그래프를 확인할 있다.

 

5. 이미지를 참고하여 회로도를 그리면 되지만 주의사항이 있다.
-. 전압분배를 사용해 전압 강하를 하는 Rfbt, Rfbb 저항은 F등급(1%)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 입력과 출력에 커패시터를 추가한다. 입력 전압이 안정적이지 않고 리플있을 있으며, 순간적으로 전압이 출력될 충전해둔 전하를 사용할 있기 때문이다.

 

6. 입력, 출력 전압에서 사용하는 캐패시터의 경우, 사용 전압의 배이상이 되는 정격전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5V
사용 전압에서는 10V, 16V 정격전압,
24V
사용 전압에서는 50V 정격전압의 커패시터를 사용하도록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